2019년 4월 11일 목요일

눈의 피로 예방에 좋은 혈점과 혈점지압법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눈의 피로를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어요.
우리는 지금까지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장시간 이용 시 틈틈이 눈의 휴식을 취하게 하거나, 눈을 감고 한동안 휴식을 취하는 등의 소극적인 예방법에 대해서만 알았지 스스로 눈의 건강을 되찾는 방법을 배워본 적이 없어요.
그래서 오늘은 눈의 피로에서 눈의 건강을 지키는 혈점 지압법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눈의 피로 예방에 좋은 혈점과 혈점지압법
 
 

 
누구나 스스로 간단히 실천할 수 있는 혈점 지압 법은 현대인의 눈의 피로를 해소하는 동시에, 머리도 맑아져 학습이나 업무 능력 향상에도 도움이 되는 혈점지압법으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눈의 피로 예방 - 천응혈(天應穴)

천응혈은 양쪽 눈썹 안쪽 끝에서 2~3mm 정도 아래쪽에 위치한 혈점이에요.
천응혈을 지압하면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효과가 뛰어나며, 시신경 위축, 안면신경마비, 가벼운 백내장 초기 증상에도 효과가 있어요. 

지압 방법은  양손 엄지손가락으로 3초 정도 강하게 눌러주고 힘을 풀어주는 것을 6회 반복한 다음 3~4초 정도 천응혈을 가볍게 문지르며 돌려줍니다. 지압을 하는 동안 눈을 감고 기혈의 흐름을 느끼며 실행해주면 됩니다.
 
 
 
 


안구 건조 예방 - 청명혈(晴明穴)




청명혈의 양쪽 눈과 코 사이의 약간 들어간 곳에 위치한 혈점이에요.
청명혈은 급소를 자극해 눈주위 기혈의 흐름을 좋게 하고 눈물샘을 자극해 안구 건조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요.


지압 방법은 엄지손가락과 검지로 청명혈을 잡고 3초 정도 강하게 눌러주고 힘을 풀어주는 것을 6회 반복한 다음 3~4초 정도 천명혈을 가볍게 문지르며 돌려줍니다. 지압시에는 손이 눈동자를 압박하지 않도록 하고 양손을 번갈아 지압해주면 됩니다.

 





시력 저하 예방 - 사백혈(四白穴)



사백혈은 정면을 바라볼 때 눈동자를 중심으로 3cm 정도 아래쪽에 위치해 있어요.
사백혈을 지압하면 눈동자의 굴절이상을 조절해 시력저하 예방 및 눈의 피로를 푸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어요.


지압 방법은 양손 엄지손가락을 턱 아래 고정한 다음, 양손 검지와 중지를 코의 양옆에 바짝 붙였을 때 검지가 닿는 부분이 사백혈이에요. 중지를 떼고 검지로 3초 정도 강하게 눌러주고 힘을 풀어주는 것을 6회 반복한 다음 3~4초 정도 천명혈을 가볍게 문지르며 돌려줍니다. 누를 때 약간 아픔을 느낄 정도의 힘으로 지압을 해주는 것이 적당해요.

 




 
눈의 피로 및 편두통 예방 - 태양혈(太陽穴)



우리가 흔히 관자놀이라고 하는 부분이 태양혈로 눈과 눈썹 바깥쪽의 중간 높이에서 귀 쪽으로 약간 들어간 곳이에요.
태양혈은 눈의 굴절이상을 조절하고 편두통 및 신경통에도 효과가 있으며, 시력저하 예방과 눈의 피로회복에도 효과가 뛰어나요.

양손 엄지손가락 지문을 태양혈에 대고 2초 정도 힘껏 눌러준 다음, 나머지 4개의 손가락은 반 주먹을 만들어 위 눈썹을 따라 3초 정도, 또 아래쪽 눈썹을 따라 3초 정도 눌러줍니다. 이 동작을 3회 반복 후 엄지손가락으로 태양혈을 눌러서 돌려주며 마무리하면 됩니다.
눈썹 위, 아래 부분을 같이 지압하는 것은 찬죽, 어요, 사죽공, 승읍 등의 혈점이 있어 동시에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에요.

 



혈점의 지압 효과를 높이는 방법으로 눈을 감고 기혈의 흐름을 상상하면서 지압을 해주면 도움이 되요.
그리고 지압법은 언제 어디서든 눈의 피로를 느낄 때 즉시 실행하면 되고, 지압은 리듬감 있게 실시하고 약간 아픔을 느낄 정도의 강도로 눌러주는 것이 좋아요.


스마트폰, 컴퓨터 등으로 우리 눈은 쉴 틈이 없어요.
눈이 피로를 느낄 때는 쉬어주는 것이 가장 좋지만, 업무 중이나 외부에 있을 경우에는 그럴 수가 없잖아요.
그럴 때는 위의 지압법을 이용해서 눈의 피로를 풀어주시면 효과가 있을 거예요.

댓글 1개: